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별책부록
  1. 2005년 9월호

「논술만점 가이드」⑤ 2006학년도 논술 출제 예상 | 대학별 영어 논술의 출제 경향과 대비

다양한 장르의 제시문 나와 영자 신문·잡지 읽어야

著者無   

  • 기사목록
  • 프린트
[진행·정리]
李相欣 월간조선 기자〈hanal@chosun.com〉
李相姬 월간조선 조사요원〈gwiwon27@chosun.com〉
  수시 모집에서 영어 논술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05학년도 수시1학기 모집에서 상호 연관성을 가지는 1개의 국문 제시문과 3개의 영어 제시문이 함께 제시되었다.
 
  논술고사에서 제시되는 제시문의 장르는 매우 다양하다. 동·서양의 고전,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일부를 발췌 인용하거나 설문 조사 결과 등을 제시한다. 제시문의 길이가 비교적 길다.
 
 
  동국大
 
  2005학년도 수시 1학기 일반학생전형 인문 계열, 자연 계열 논술고사에서 모두 영어 제시문이 사용되었다. 인문 계열의 경우 150자 정도의 영어 제시문 1개와 국문 제시문 2개를 제시하고 「영어 제시문을 기초로 ○○을 200~300자 정도로 설명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자연 계열의 경우 80~100자 정도의 영어 제시문 2개를 제시하고, 「영어 제시문을 근거로 하여 ○○을 설명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제시문 내용은 인문 계열의 경우 「무임 승차」에 대한 것이었다. 2005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에서는 인문 계열의 경우 「제시문 (가), (나), (다) 중 250자 정도의 영어 제시문 1개의 주요 내용을 200~300자 정도로 요약 서술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제시문의 내용은 「세계 윤리의 2가지 원리」였다. 자연 계열의 경우 제시문 3개 중 영어 제시문을 2개 제시하고, 제시문 내용은 「질량과 물리적 변화, 화학적 변화」에 대한 것이었다.
 
 
  서강大
 
  2005학년도 수시 1, 2학기 모집에서 인문 계열, 자연 계열 모두 영어 제시문이 출제되었다. 인문 계열, 자연 계열 둘 다 350자 이상의 영어 제시문 1개와 국문 제시문 1개를 제시하고 「밑줄 친 부분을 300자 이내로 직역하고 영문 제시문의 전체 내용을 400자 이내로 요약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인문 계열은 현대 사회의 직업에 대해, 자연 계열은 컴퓨터 단위 패킷과 수학에 대한 제시문이 출제되었다.
 
 
  성균관大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되는 논술고사는 국어와 사회, 과학 교과에서 2개 이상의 제시문이 제시되며 이 중 1개 이상은 영어 제시문으로 주어진다.
 
  2005학년도 수시 1, 2학기 모집에서 인문 계열은 4개의 제시문 중 400~800자에 달하는 3~4문단의 영어 제시문을 2개 주고 그 내용을 각각 요약하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제시문의 내용은 성장과 복지를 사회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한 제시문과 현대 사회, 페미니즘에 대한 제시문이 출제되었다.
 
  자연 계열의 경우 300~450자의 2~4단락의 영어 제시문을 3개 이상 제시한 형식으로 출제되었다. 제시문의 내용은 각 자연 계열 전공과 관련된 생물·수학·화학·열역학 등에 관한 제시문이 출제되었다.
 
 
  이화女大
 
  2005학년도 수시 1학기 국제학 전문인 특별전형 논술에서 550자 정도, 6개 단락으로 구성된 장문의 영어 제시문을 간략히 논술하고 대안을 포함한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게 진술하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제시문의 내용은 한창 언론을 달구었던 「외국인 고용 허가제」에 대한 것이었다.
 
 
  중앙大
 
  심층면접 외에 학업적성평가라는 지필고사를 시행한다. 이 지필고사는 논술고사보다 문제의 수가 3~4개로 더 많다. 대개 영어 제시문에 대하여 요약을 하라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제시문에 나와 있는 세부적인 내용을 나열하는 요약이 아니라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축약 형태로 요약을 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2005학년도 수시 1, 2학기 학업적성평가에서 인문 계열·자연 계열 둘 다 400~750자 정도의 장문을 주고 제시문을 요약하라는 문제와 저자의 견해를 서술하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2004학년도 수시 1학기 학업적성평가 자연 계열의 경우 빈칸을 50단어 이내의 영어로 채우라는 문제도 출제되어 기초적인 영어 쓰기 능력까지 평가했다. 출제된 제시문은 인문 계열의 경우 「대중문화와 정서, 지능, 철학」에 대해 다루었고, 자연 계열의 경우 「컴퓨터를 이용한 개인 통제와 인공 지능」 등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었다.
 
 
  한국외국어大
 
  2004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에서 처음으로 영어 제시문을 출제했으며, 제시문 3개를 모두 영어 제시문으로 출제하였다. 2005학년도 수시 1학기 한국외국어大 프론티어 I 전형 논술고사에서 각 100~200자 정도의 영어 제시문 3~4개를 주고 각 제시문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요약하고 120분 안에 1200자 내외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제시문 내용은 이라크 추가 파병에 관한 찬반 논의와 진보와 보수에 대한 내용었다.
 
 
  논술에서 제시되는 영어 제시문의 장르는 구술·면접에서 다루는 영어 제시문처럼 아주 다양하다. 각 단과대별로 그 특성에 맞는 제시문이 주로 출제되고 있다.
 
  구술·면접 고사의 대비책과 차이가 없다. 먼저 시사적인 주제를 다룬 영자 신문과 잡지에 나오는 글을 읽어야 한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