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TV광고 보고 무턱대고 영양제 사지 마세요”

내게 꼭 필요한 영양제 구입법

황윤찬  약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1061962868.jpg

약국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비타민을 찾습니다. 전 항상 되물어봅니다. “왜 드시려고 하나요?" 

이러한 간단한 질문을 하면 대부분의 손님들은 “누가 이거 좋다던데", “그냥 피곤해서"라고 말을 합니다. 영양소의 부족이 있을 수 있는 사람에게는 비타민이 충분한 도움은 됩니다. 하지만 술을 자주 마신다던지, 무리한 일을 좀 했다고 해서 피곤한 사람에게 종합 비타민이 과연 도움이 될까요? 비타민B가 과연 인체 내에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아시는 분이 있을까요? 있다고 하더라도 결과의 효과일 뿐이지 어떻게 작용하여 그런 역할을 하는지 아시는 분은 드물 것 입니다.

영양제를 사는 목적을 생각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특정 질환의 예방효과,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인 인체 개선효과를 기대합니다. 오늘은 이 체력개선 목적으로 영양제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릴까 합니다. 

체력을 개선시키려면 현재의 체력이 본인이 가진 원래 체력보다 좋지 않아야 합니다. 즉 원래 그러지 않았는데 머리가 빠진다던지, 손톱이 갈라진다던지, 쉽게 지친다던지 하는 경우입니다. 원래 체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기초 체력을 길러야합니다. 영양제를 먹는다고 체력이 갑자기 향상될 리는 없습니다.

우선, 지금 상태를 개선하려면 먼저 목표설정이 필요합니다. 그전에 앞서 지금 몸이랑 생활습관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분석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찾고, 영양제를 구매하여 섭취하고, 인체기능을 향상시키는 목표를 달성해야 비로소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습니다.

즉, 지금 몸 상태 분석 → 목표설정 → 부족한 영양제 선택 → 구매 후 섭취 → 인체기능향상 → 목표달성


위와 같은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친구가 좋다더라, TV 광고를 하더라, 며느리가 사줘서 먹는다. 이런 행동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행동입니다. 오히려 오용과 남용으로 인해 정상적인 몸의 작용이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돈 낭비이기도 합니다.

shutterstock_331040552.jpg

새로 나온 영양제라든지 인기가 있는 영양제를 보면 표지에 좋은 이야기는 다 적어놨습니다. 종합비타민은 필수요소들이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영양소가 하는 모든 기능을 다 적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과연 그 영양제를 먹는다고 모든 기능이 다 좋아질리 또한 없습니다.

술을 자주 마셔서 몸이 피로한 김철수 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TV 광고에 나오는 피로회복 영양제를 보고 ‘드신 날과 안드신 날의 차이’를 경험하기 위해 영양제를 구매했습니다. 이런 행동 또한 현재 상태 분석이라던지 부족한 영양제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구매한 행위입니다. 즉 절대로 피로회복 목적에 도달할 수 없는 구매방식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구매해야 할까요?

1) 요즘 잦은 술자리 때문에 평소보다 몸이 피곤하다(현재 분석) 

2) 덜 피로하게 만들겠다(목표설정1) 

3) 술 해독을 쉽게 하고 손상된 간을 재생시키고 싶다(목표설정2) 

4) 우루사와 밀크시슬, 오르니틴등 간영양제가 있다(영양제 분석) 

5)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위해 밀크시슬을 선택한다(영양제 선택) 

6) 섭취방식대로 꾸준히 먹는다(구매 후 섭취)

7) 덜 피로해졌다(목표달성)


이런 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어느 단계에서 잘못된 선택이 있었는지 다시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사람은 위와 같은 분석과 목표 설정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대화를 가지고 현재 상태가 진단이 된다면 약국에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본인이 모르는 이유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약에 관한 상담은 약국에서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권유받는 영양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TV에서 보고 사먹고 싶어서 사는 행위는 제발 지양하여야 할 행동입니다. 

누군가는 말할 수 있습니다. 약사들은 환자들의 건강을 생각을 안하고, 돈이 많이 남는 걸 권유해 준다고. 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환자들의 건강이 개선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권유해 줍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께 반대로 되묻고 싶습니다. 과연 TV 광고, 유튜부 광고는 누구를 위해서 하는 것일까요?

글 = 황윤찬 약사

입력 : 2020.08.19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마음건강길

댓글달기 1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김지숙 (2020-08-19)

    영양제는 먹으면 나쁠것 없다고 생각했는데...잘 알아보고 섭취해야겠네요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