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정치

여야 두 여성 정치인이 지역구 놓고 說戰 벌인 이유는?

국토부장관 김현미 VS 부동산 전문가 김현아, 내년 총선때 일산에서 맞붙을까

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10일 국회에서 한 지역구를 두고 현직 장관과 비례대표 초선 의원이 설전을 벌여 주목을 끌었다. 일산 지역구 현역 의원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부동산정책을 놓고 갑론을박하는 가운데 일산 지역구를 지목한 발언이 나온 것이다.
 
앞서 김현미 장관은 집값을 잡기 위해 민간택지 내 분양가상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부동산 전문가인 김현아 의원은 "집값은 하나도 잡지 못하고 가격이 오르니 분양가상한제를 도입하는 것"이라며 "부동산은 우리 삶과 연결된 소중한 자산인데 시장기능은 없고 규제만 휘두르는 정부만 있다"고 비판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원하지만 그 과정에서 최소한의 주거 복지를 누리지 못하는 서민들에 대해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도 정부의 책무"라며 "모든 것을 다 시장에 맡겨둘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현아 의원은 김 장관을 향해 "(내년) 총선에 나갈 것이냐"라고 물었고 이에 대해 김 장관은 "나갈 계획이다. 김 의원도 (지역에) 자주 다니시는 것을 안다"고 쏘아붙였다.
 
한국당 내에서는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실장 출신인 부동산 전문가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을 내년 총선에서 김 장관 지역구(경기 고양 정)에 출마시키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3기 신도시 발표 후 일산신도시지역 민심이 정부와 여당에 등을 돌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김 장관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 정은 일산 신도시 서구 지역이다.
 
실제로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에서는 김현미 의원과 고양시장을 향한 분노가 퍼지고 있다. 일산과 운정, 계양 등 신도시 주민들이 참여한 일산신도시연합회는 5~6월에 걸쳐 김현미 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수 차례 집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3기 신도시인 창릉지구 지정에 비리가 있다"며 김 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본문이미지
지난 5월 25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청 앞에서 3기 신도시 철회를 촉구하는 1, 2기 신도시 연합회 소속 주민들이 가두행진을 하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퇴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실적으로 1기 신도시 중에서 분당에 비해 집값이 낮은 편인 일산의 집값은 더 낮아질 것이라는 점이 자명해지면서 김 장관의 총선 가도는 더 불안해졌다. 일산의 주요 맘카페들은 민주당 철회선언 릴레이에 나섰고, 주민들이 구성한 단체 및 인터넷카페에서는 김현미 장관과 고양시장 퇴진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김현아 의원은 “일산 집값이 예전 고점을 회복 못 한다. 분당과 비슷하게 시작했는데 두 배 차이가 넘는다”고 했고, 김 장관은 "그 말 할 줄 알았다"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김 의원은 김 장관의 "일산에 자주 다니는 것을 안다"는 말에 "내가 가는 것이 아니고 의원실로 연락이 자주 온다"고 받아쳤다.
 
비례대표 의원인 김 의원은 내년 21대 총선에서 국회에 재선으로 입성하려면 지역구에 출마해야 한다. 어느 당에서도 비례대표를 두 번 연속 주지 않기 때문이다. 각 당의 비례대표 의원들이 지역구를 물색하는 가운데 김 의원은 부동산전문가로 불리는 만큼 신도시, 특히 여당에 대한 민심이 좋지 않은 일산지역 공천설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글=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19.07.11

조회 : 4341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권세진 ‘별별이슈’

sjkwon@chosun.com 인터넷뉴스팀장
댓글달기 1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최익선 (2019-07-11)

    김현아의원,반드시 출마하여 김현미를 낙선시키는데 일조 하기를 바란다!Fighting!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