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정치

[단독] 북한산 석탄 수입 기업에 신용장 개설해 줬다는 의심받는 은행 두 곳은 어디?

北 석탄 반입 문제, 美 판단에 따라 심각한 후폭풍 일어날 수도

최우석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조선DB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의해 거래가 전면 금지된 북한산 석탄이 국내에 반입됐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관세청은 북한산 의심 석탄을 들여온 혐의가 있는 한국전력의 자회사 남동발전 등 기업 2곳을 조사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국내 은행 두 곳이 북한산 의심 석탄을 들여온 혐의가 있는 기업들에 신용장을 개설해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입 석탄의 국내 반입을 위해서는 은행의 신용장과 석탄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한다.
 
'월간조선'은 관세청 등 여러 루트를 통해, 두 은행이 어디인지 확인했다. 두 은행은 연루 사실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해당 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나 국세청에서 조사도 들어오지 않았고 내부적으로 조사도 했다"며 "북한 석탄 반입과는 무관한 것으로 결론 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온라인상에서는 ‘북한 석탄 은행'이라고 치면 연관검색어에 뜨고 있는 상황이다.
 
네티즌들은 최근의 주식변동 현황을 근거로 두 은행이 북한 석탄 반입과 연루됐다고 확신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채널A'의 국내 은행 2곳이 북한산 의심 석탄을 들여온 혐의가 있는 기업들에 신용장을 개설해 줬다는 단독보도가 나온 8월 2일 두 은행의 주식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앞서 언급했듯 북한산 석탄은 현재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따른 금수 품목으로 지정돼 있다. 따라서 실제 북한산 석탄으로 판명될 경우 연루된 기업은 미국 정부의 제재가 가해질 가능성이 크다.
두 은행도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우려가 주식시장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2005년 북한 자금세탁 혐의로 제재를 받은 방코델타아시아(BDA)는 파산했고, 라트비아 은행인 ABLV 역시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현재 청산 절차를 밟고 있다.
 
두 은행의 주식은 8일 청와대가 북한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과 관련해 "대북제재의 주체이자 이 문제를 이끄는 미국이 우리 정부에 클레임을 건 적이 없다"고 밝히자, 상승했다.
 
주식 시세 변동이 크지 않은 은행주가 북한 석탄과 관련한 미국의 움직임에 따라 요동친 것이다.
 
증권가 관계자는 "북한산 의심 석탄을 들여온 혐의가 있는 기업들에 신용장을 개설해 줬다는 의심을 받은 국내 은행 덕분에 반사이익을 얻은 은행은 미국이 우리 정부에 클레임을 건 적이 없다는 청와대의 발표가 있었던 이날(8일) 주식이 하락했다"고 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지난달 미 국무부가 북한산 석탄 밀반입 문제와 관련해 "한국은 해상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에 충실하고 믿을 수 있는 동반자"라는 원칙적 답변을 한 것을 근거로 한·미 간에 문제 소지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당시 국무부 관계자는 '해당 한국 업체가 북한산 석탄인 사실을 인지한 채 수입했을 경우 미국의 대북제재 적용 대상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북한 석탄 반입 문제는 미국의 판단에 따라 심각한 후폭풍이 일어날 수도 있다.
 
글=최우석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18.08.09

조회 : 19930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최우석 ‘참참참’

woosuk@chosun.com
댓글달기 1건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Hyung Yulcho (2018-08-10)   

    제국주의 나라 불란서의 상해조계에 임시정부가 자리잡을 수 맀었던 것은 당시 임시정부의 외교부장이였던 김규식 박사가 교섭해서 이루워 졌다고 알려졌음. 해방후에 그분이 비서에 의해서 납북 되었기에 월북인사로 그동안 모든 독립운동을 한 이력이 지워져 버렸음. 가려졌던 임시정부에서의 김규식 박사와 김원봉의 활약은 뭉가 공산정권이 바로 잡을 줄 알았는데 역시 예상했던데로 자기들 탐욕에만 바쁘구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