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문화

인지 신경과학이 증명한 최고의 ‘기분 좋은(feel good)’ 팝송은?

[阿Q의 ‘비밥바 룰라’] 퀸의 "Don't Stop Me Now", 아바의 "Dancing Queen"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본문이미지
퀸의 프레디 머퓨리.

영국 레전드 밴드 퀸
(Queen)"Don't Stop Me Now"가 지난 50년 동안 최고의 기분 좋은 노래(top feel-good song of the past 50 years)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본문이미지
최고의 기분 좋은 노래(top feel-good song of the past 50 years)를 소개한 《데일리메일》 온라인 판(2015918일 자) 캡처.
영국 매체인 《데일리메일》 온라인 판(2015918일 자)에 따르면 "Don't Stop Me Now"는 사람의 기분을 들뜨게 하고 댄스 플로어를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최고의 곡이다.
흔히 사람들이 좋아하는 곡은 다분히 사적이고 주관적이지만 몇 가지 법칙이 존재한다.  
네덜란드 흐로닝언대(the University of Groningen in Holland) 제이콥 졸리지(Jacob Jolij, 인지 신경과학자) 박사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낙천적인 느낌을 갖게 하는 노래가 있음을 증명했다. 그에 따르면, 기분 좋은 노래(feel so good song)는 긍정적인 가사가 중요하다. 또한 분당 150 비트의 빠른 템포는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와 함께 노래를 장()3(a major third)에 넣어 만들면 행복하게 들리는 노래(a happy sounding song)가 만들어진다. 왜 그럴까. 연세대 음대 안희숙 명예교수의 설명이다.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음정이라고 하는데, 장3도는 ‘도’에서 ‘미’ 사이의 거리로 우리가 흔히 듣는 초인종 벨의 ‘띵~동’ 소리와 같은 거리입니다. 한 음 위에 장3도 거리의 음을 쌓아 코러스와 함께 부르면 듣기 좋은 하모니가 만들어집니다.”
 
퀸의 "Don't Stop Me Now"도 멤버들의 코러스가 일품이다. 이와 관련, 졸리지 박사는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기분 좋은 노래(a feel good song)는 매우 사적 영역입니다. 음악은 기억과 감정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으며 이런 연관성은 노래가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들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죠. 그러나 작곡가가 기분 좋은 노래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기준, 서정적 테마, 음악 키, 템포가 있어요.
휴식 같은 가사(holiday lyrics)는 자연스럽게 행복한 시간을 상기시켜 줍니다. 3음의 음악 키는 우리 귀를 행복한 느낌으로 들리게 하며 자신감과도 관련이 있죠.
또 분당 150박자의 빠른 템포 또한 무의식적으로 에너지감을 유발시켜요. 3가지 성분을 결합하면 완벽한 기분 좋은 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졸리지 박사는 지난 50년간 가장 기분 좋은 노래 10곡을 선정했는데 1978년에 발표된 퀸의 "Don't Stop Me Now"가 적당한 템포와 가사로 행복한 느낌을 주는 최고의 곡이었다. 또 아바의 "Dancing Queen", 비치 보이스의 "Good vibrations", 빌리 조엘의 "Uptown Girl"10곡에 포함됐다.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서바이버의 "Eye of the Tiger", 본 조비의 "Livin' on a Prayer"도 리스트에 들었다.
 
본문이미지

◇기분
좋은 노래 탑 10(Top ten feel good songs)
 
1. Don't Stop Me Now (Queen)
2. Dancing Queen (Abba)
3. Good Vibrations (The Beach Boys)
4. Uptown Girl (Billie Joel)
5. Eye of the Tiger (Survivor)
6. I'm a Believer (The Monkeys)
7. Girls Just Wanna Have Fun (Cyndi Lauper)
8. Livin' on a Prayer (Jon Bon Jovi)
9. I Will Survive (Gloria Gaynor)
10. Walking on Sunshine (Katrina & The Waves)
 
   
 
◇연대별 최고 기분 좋은 노래(Top feel good songs from each decade)
 
2010s Happy (Pharrell Williams)
2000s Dancing in the Moonlight (Toploader)
1990s Let Me Entertain You (Robbie Williams)
1980s Uptown Girl (Billy Joel)
1970s Don't Stop Me Now (Queen)
1960s Good Vibrations (The Beach Boys)
 

입력 : 2018.05.27

조회 : 808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김태완 ‘Stand Up Daddy’

kimchi@chosun.com
댓글달기 0건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