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문화

에릭 클랩튼 & 듀언 올맨의 ‘Layla’

[阿Q의 ‘비밥바 룰라’] 두 기타의 전설이 뿜어내는 불꽃 연주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본문이미지
젊은 시절의 에릭 클랩튼(왼쪽)과 듀언 올맨.

1946년 11월 20일 미국 테네시주의 내슈빌에서 태어난 듀언 올맨(Duane Allman)이 서든 록에 끼친 공헌은 지대했다. 1971년까지의 스물다섯이라는 짧은 생애에도 올맨의 독특한 슬라이드 주법과 정확한 음정은 기타의 전설로 기억하게 만든다. 여기다 블루스의 기반 위에 재즈와 컨트리를 융합하고 록적인 구성의 옷을 입혀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했다.
 
훗날, 형제인 그렉 올맨(Gregg Allman)과 올맨 브라더스 밴드(Allman Brothers Band)를 1969년 결성하기 이전부터 듀언은, 수많은 잼 세션을 통해 많은 뮤지션 사이에 깊은 인상을 주었다. 그는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의 "The Weight", 보즈 스캑스(Boz Scaggs)의 "Loan Me a Dime", 윌슨 피케트(Wilson Pickett)의 "Hey Jude" 등의 스튜디오 앨범 세션에 참가했다.
 
본문이미지
Derek & Dominos의 앨범 《Layla & Other Assorted Love Song》
그중에서도 기억할 만한 것은 에릭 클랩튼이 만든 밴드 Derek & Dominos의 앨범 《Layla & Other Assorted Love Song》의 제작에 듀언이 참여했다는 사실이다.
이 앨범 중 에릭과 듀언의 불꽃 튀기는 기타연주는 블루스 록의 명곡 "Layla", "Tell The Truth"에서 들을 수 있다. 나중 에릭의 "Layla" 어쿠스틱 버전이 큰 인기를 끌면서 듀언과 에릭의 연주 배틀은 기억에서 사라졌지만 블루스 록 마니아들은 그래도 오리지널 버전을 잊을 수 없다. 이 앨범은 1970년 11월 9일에 발매됐다.
평론가들은 이 두 장짜리 앨범이 에릭 클랩튼의 음악적 재능을 압축하고 있다고 평가하는데 그 속에 듀언의 불꽃 연주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지나치기 어렵다.
 
앨범 《Layla & Other Assorted Love Song》는 앨범 발매 30년이 되는 2000년에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2003년에는 TV 네트워크인 채널 VH1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89번째 위대한 앨범으로 선정했다(the 89th-greatest album of all time). 미국 음악잡지인 《롤링스톤》도 "위대한 500개 앨범(The 500 Greatest Albums of All Time)" 중에서 이 앨범을 117위에 랭크시켰다.
 
본문이미지
듀언 올맨의 유작 앨범  《Anthology Vol 1》
이후 에릭은 듀언에게  Derek & Dominos의 멤버가 돼 달라고 권유했으나 듀언은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한다. 자신만의 밴드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생인 그렉 올맨과 함께 결성한 밴드가 올맨 브라더스 밴드다.
 
세션 시절의 듀언의 걸작들은 그의 사후(듀언은 1971년 10월 29일 아내 생일의 파티를 준비하기 위해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 사망했다. 당시 그의 나이는 고작 스물다섯이었다)에 애틀랜틱 레코드에서 《Anthology Vol 1》, 《Vol 2》두 장의 앨범이 나왔다. 블루스 기타 마니아에겐 수집 대상이 되는 앨범이다.
 
본문이미지
올맨 브라더스 밴드의 다섯 번째 앨범인 《Eat A Peach》
올맨 브라더스 밴드는 2년 남짓 활동하다 듀언의 횡사와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그의 죽음이 있은 뒤 유작앨범이 나왔다. 그들의 다섯 번째 앨범인 《Eat A Peach》는 듀언의 죽음을 아쉬워했던 수많은 팬에 의해 골드 판매고를 올렸다.
이 앨범의 수록곡 중에서 "Mountain Jam"은 프리 재즈 스타일을 변형시킨 듯한 느낌을 준다. "Little Martha"는 특유의 멜로디 라인이 강하게 살아 있는 곡이다. (참조 《월간팝송》 1986년 8월호)
 
 
 
 
 

Eric Clapton & Duane Allman - Layla

입력 : 2017.12.27

조회 : 4897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김태완 ‘Stand Up Daddy’

kimchi@chosun.com
댓글달기 0건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