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칼럼

키르기스스탄 전기차 전환, 한국이 지원한다

코이카, 공적원조로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기여

손수원  조선뉴스프레스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 5일간 키르기스스탄 공식 방문…상생 발전 논의
- 키르기스스탄 공공기관 전기차 전환 신규 사업 추진 합의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왼쪽)과 다니야르 아만겔디예브 키르기스스탄 경제상업부 장관이 7일(현지시각)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 경제상업부 회의실에서 ‘코이카 그린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전기차 전환사업’의 협의의사록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원삼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은 6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각) 키르기스스탄을 공식 방문, 정부 고위 인사들과 만나 면담하고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특히 이번 방문 기간 중 그린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전기차 전환 사업추진에 합의함으로써 키르기스스탄에서의 전기차 인프라 보급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를 의미. 개발도상국 정부,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되는 자금이나 기술협력 포함.

 

 장 이사장은 7일 수도 비슈케크에 위치한 총리실에서 아클벡 자파로브 키르기스스탄 총리와 만나 코이카는 한국 정부의 ODA 확대 기조에 발맞추어 키르기스스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코이카는 설립 이래 키르기스스탄에 약 8,300만 달러(한화 약 1,146억 원)를 지원했으며, 특히 키르기스스탄이 2021ODA 중점협력국으로 선정된 이후 지원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아클벡 자파로브 총리는 코이카의 활동이 한국과 키르기스스탄의 관계 발전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하며, 이번 장원삼 이사장 방문을 통해 양국 간 협력이 더욱 깊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장원삼 이사장은 다니야르 아만겔디예브 키르기스스탄 경제상업부 장관과 만나 올해 신규 사업인 코이카 키르기스스탄 그린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전기차 전환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협의의사록에 서명했다.

 

 2024부터 2027년까지 1100만 달러(한화 약 150억 원)를 투입하는 이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 키르기스스탄에 그린모빌리티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사업은 키르기스스탄 정부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코이카는 이 사업을 통해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및 추이 주() 일부 지역의 공공기관 및 우체국에 전기차 130대와 전기차 충전기 134대를 제공할 계획이다또한 전기차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 운영을 위한 서버실 구축과 함께 그린모빌리티 공공 부문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 초청 연수도 추진할 예정이다.

 

 장 이사장은 협의의사록 체결식에서 올해 공공기관 전기차 전환사업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키르기스스탄에서 추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키르기즈 정부에서 관심을 표한 이번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니야르 아만겔디예브 장관은 경제상업부는 키르기스스탄 수원총괄기관으로서 이미 코이카와 공고한 협력관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한국의 ODA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장 이사장은 클림 오멜첸코 키르기스스탄 디지털개발부 차관을 면담하고, 전자주민카드(e-NID) 도입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사업 성과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장 이사장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전자정부 구현은 국가 투명성을 높이는 국가 발전의 첫걸음으로, 키르기스스탄의 디지털 전환 관련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공식 사업명: 키르기즈 공화국 전자주민카드(e-NID) 도입사업

 

 한편 장원삼 이사장은 키르기스스탄 공식 방문 중에 유엔개발계획(UNDP) 소방구조 역량강화 사업지를 시찰하고, 키르기스스탄 현지에 파견된 월드프렌즈코리아(WFK) 해외봉사단원, 자문단 및 코이카 다자협력전문가(KMCO)와 격려 만찬을 함께 했다.

 

 닷새 간의 키르기스스탄 일정을 마친 장 이사장은 10일부터 튀르키예를 방문, 한국-튀르키예 우정마을 이양식 및 코이카-튀르키예 개발협력청(TIKA) 업무협약 갱신 체결식에 참석하고, TIKA 이사장과 만나 ODA 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입력 : 2024.06.11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세계 속 코이카

ad211004@chosun.com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