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정치

"연봉 6,000만 원, 그 돈 받고는"... 靑 행정관 급여 적다고 생각한 탁현민이 물러나지 않는 이유는?

정청래, 3일 MBN <판도라>서 탁 행정관의 사임 불가 이유 공개

신승민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사진=MBN 캡처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사임하지 못하는 속사정이 공개됐다. 불법 선거운동, 왜곡된 성(性) 인식 문제 등으로 도마에 올랐던 탁 행정관은 올해 중순 사의를 표한 바 있다. 당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첫눈 오면 놓아주겠다"는 말로 탁 행정관을 만류했지만, 첫눈이 내리고 겨울이 온 지금에도 그는 물러나지 않고 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3일 MBN 시사예능 프로그램 <판도라>에 출연, 최근 탁 행정관과 통화해 거취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탁 행정관이 문재인 대통령과 임기 5년 같이하게 될 것 같다고 하더라"며 "일단 청와대에서 안 놔준다. 본인은 나가고 싶어 했는데 지쳐서 포기한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야당이 계속 괴롭히니까 (탁 행정관이 직접) 후임자도 알아본 것 같다"며 "그런데 자기 자리 올 사람이 없다더라. 그 이유 다섯 가지를 본인이 말했다"고 전했다. 정 전 의원의 말이다.

"(후임자 찾기 어려운 첫째 이유는 월급 문제인데) 탁 행정관 연봉이 약 6,000만 원 정도다. 청와대 와서 공연예술 쪽에서 일하려면 그 업계에서 최소 10년에서 15년을 일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데 그 월급 받고 올 사람이 없다고 한다.

두 번째는 임기가 보장이 안 된다는 거다. 세 번째는 잘해도 욕먹고 못해도 욕먹기 때문에 힘들다는 거다. 네 번째는 무조건 오전 6시30분까지 출근해야 하고 주말에도 일해야 해서, 자기 가정이 없다는 거다.

다섯 번째가 가장 결정적이다. 탁 행정관처럼 어떤 '욕을 먹어도 괜찮아' 이러면 일할 수 있는데, 문재인 정부 및 청와대 경력이 앞으로 자기 미래에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는 거다.

그래서 (탁 행정관이 후임자를) 찾다 찾다 못 찾는단다. 본인은 그래서 자포자기를 했더라."

이상 정 전 의원의 말을 종합하자면, 탁 행정관은 본인의 직책이 여러모로 고달픈 자리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청와대 선임행정관 자리가 월급이 적은 편이고, 보장된 임기도 없고, 잘해야 본전이고, 노동강도가 센 편이며, 경력 관리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악조건 때문에 마땅한 후임자를 못 구해서, 본인이 대신 현 정부와 5년 임기를 함께하는 '총대를 멨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이날 방송에 정 전 의원과 함께 출연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그렇게 자세하게 발표하는 게 이 정권의 문제다. 그러니까 자기정치 한다고 하는 것"이라며 "행정관이 '자기 5년 같이 있겠다' 이런 말 하는 거 아니다"라고 탁 행정관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늘 그 발표는 정 전 의원이 전적으로 잘못했다. 그거 때문에 '문 대통령 측근 인사가 자기정치 한다'는 말을 듣는 거다"라며, 탁 행정관의 말을 전한 정 전 의원도 비판했다.

정 전 의원은 "그래서 저도 탁 행정관에게 (본인의 말을) <판도라>에서 말해도 되냐고 물어봤다"며 "(탁 행정관이) 하라더라"라고 말했다. 

글=신승민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18.12.05

조회 : 4694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신승민 ‘A.I. 레이더’

댓글달기 2건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권일광 (2018-12-05)   

    청래야 이제 하다가 하다가 탁현민에게도 아부하고 다음 총선에 공천이 자신이 없는 모양이지
    에라이 병신아 체통좀 차려라 국개의원까지 지낸놈이 방송에서 하는 소리가 어디 간신모리배도 너처럼은 않할꺼야 어디 내시라도 됐뿐나 사람답게 살아라 쯔쯔즛!!!

  • 박찬하 (2018-12-05)   

    천지가사람.자기보다나은사람없다는건가.탁씨.나가면누구도다할수잇어.걱정말고.나가시게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