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구글에 문재인-바이든 오찬에 등장한 'crab cake' 치면 연관검색어 1위가 'slang'인 이유는?

속어로 “우리 패거리도 아니면서 근처에 와서 빌빌거리고 절대로 꺼지지도 않는 놈”이라는 의미

배진영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5월21일 메릴랜드 크랩 케이크로 오찬을 함께 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지난 5월 21일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오찬에 등장했던 메릴랜드 크랩 케이크(crab cake)가 인터넷 상에서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 5월 20일부터 구글에서 ‘crab cake'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slang’이 함께 뜨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는 “구글에 crab cake 치면 연관검색어 1위가 slang이네요”라고 궁금해 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문재인-바이든 오찬 당시 정만호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미국 측은 해산물을 좋아하는 문 대통령의 식성을 고려해서 메릴랜드 크랩 케이크를 메인으로 하는 메뉴를 준비했고, 바이든 대통령도 같은 메뉴를 함께 했다"고 설명했었다. 일부 언론에서는 “文 '크랩 케이크'와 日 스가 '햄버거'...달랐던 성의 표시”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런데 ‘crab cake’는 속어(slang)로는 민망한 의미를 담고 있다. 미국 속어들을 소개하는 인터넷 사이트 urbandictionary.com는 속어로서의 ‘crab cake’의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Someone outside of your clique who hangs around idly and won't leave.”

변호사 A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에 대해 “우리 패거리도 아니면서 근처에 와서 빌빌거리고 절대로 꺼지지도 않는 놈”이라는 해석을 달았다.

urbandictionary.com은 ‘crab cake’에 대한 예문도 소개하고 있다. 

“Man, I hate fucking crab cakes. (in their presence)”

변호사 A씨는 “이봐, 나는 빌어먹을 크랩 케익 같은 놈들이 싫어. (라고 면전에서 말함)”이라고 이 예문을 해석했다.

번역가 B씨도 “크랩 케이크에 속어로 부정적 의미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urbandictionary.com에 실린 속어 ‘crab cake’에 대한 해석은 소셜미디어(SNS)상에서 널리 공유되고 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설마”라고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바이든 심정을 콕 집어 표현한 듯 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다행히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미국방문을 통해 그동안 손상됐던 한미동맹을 상당 부분 복원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애써 한미관계를 정상화하고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문 대통령 귀국길에 주요 수행원 중 한 사람은 중국에 들러 회담과 관련해 설명해줬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던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같은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문 대통령, 아니 대한민국은 속어로서의 ‘crab cake’ 취급을 받을 지도 모를 일이다.

입력 : 2021.05.24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배진영 ‘어제 오늘 내일’

ironheel@chosun.com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습니다. 2000년부터 〈월간조선〉기자로 일하면서 주로 한국현대사나 우리 사회의 이념갈등에 대한 기사를 많이 써 왔습니다. 지난 7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이 이룩한 성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내용을 어떻게 채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2년 조국과 자유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45권의 책을 소개하는 〈책으로 세상읽기〉를 펴냈습니다. 공저한 책으로 〈억지와 위선〉 〈이승만깨기; 이승만에 씌워진 7가지 누명〉 〈시간을 달리는 남자〉lt;박정희 바로보기gt; 등이 있습니다.
댓글달기 1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저능이냐개머리냐 (2021-05-25)

    욕설비방아니니지우지마라.
    니가 쓴 이 잡설 때문에 구글에 말도 안되는 게 뜨는 거지, 어디 crab cake가 그 다위 연관어로 나오니? 메밀랜드 크랩케이크 대단히 유명한 미국인 소울푸드다. 직접 검색이나 해보고 쓴 소설이냐? 도대체 너희는 머리에 뭐가 들었는 지 참 궁금하다. 이따위 잡설 그려놓고 뿌듯해하고 있나?
    댓글달려고 더러운 회원가입했다만, 글올리고 바로 탈퇴한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