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손정민씨 유족, 언론중재위원회에 SBS <그것이 알고싶다> 조정신청

"실제와 다른 내용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 다시보기 삭제해달라"

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쳐

  

 

한강공원에서 숨진 의대생 손정민씨의 유족이 22일 언론중재위원회에 SBS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 대한 조정신청을 했다. 

 

유족은 "방송 중 실제와 다른 내용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방송사가 정해놓은 결론을 위해 악의적-편파적인 보도를 했다"며 "잘못된 부분을 모두 고치면 남는 게 없고, 원래 취지가 잘못된 만큼 다시보기를 삭제해달라"고 언중위에 요청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5월 29일 <그것이 알고싶다> 프로그램에서 '의혹과 기억과 소문, 한강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이라는 제목의 방송을 통해 고인의 자진입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보도했다. 


유족은 "동석자 A씨 가족의 당일 새벽 행적을 사실과 다르게 보도했으며, 사실과 다른 재연장면을 불필요하게 반복 보도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A의 블랙아웃 주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고인의 자진입수 가능성을 각인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A측 진술을 바탕으로 재연한 장면들이 목격자 진술과 다른 사항이 많았고, 시간 자막과 보도 사진등에 세부오류가 셀 수 없었다"고 지적하며 "무엇보다 기획의도와 방향자체가 사건관련 의혹의 해소보다 자진입수 가능성 각인과 일부 과장되고 허위인 조작 유튜브에 의한 대중의 확증편향에 촛점을 두고 있어 공정하지 못하고 편향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국이 다시보기에서 명백히 잘못된 내용 1곳을 1차 수정했고 홈페이지에 수정했다고는 밝혔지만 수정사실을 방송에 내보내지 않았고, 그 후 또 잘못된 5곳을 수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디에도 수정했다는 공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명백히 잘못된 내용 1곳'은 당시 동석자 A씨 가족과 유족이 대화 중 A씨가 "O민이도 술을 마시고 취하는 일이 있었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O민은 손정민씨가 아닌 다른 친구였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에서는 '정민'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SBS는 이를 다시보기에서 정정했다.

 

손정민씨의 유족은 이밖에도 실제와 분명히 다른 내용 8곳, 악의적이며 편파적으로 만든 내용 14곳을 지적하며 "이렇게 많이 고치면 남는 게 없고 원래 취지가 잘못된 만큼 삭제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글=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21.07.23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권세진 ‘별별이슈’

sjkwon@chosun.com 인터넷뉴스팀장
댓글달기 2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세슬 (2021-07-23)

    권세진 기자님 기사 기다렸는데 감사합니다.
    그알은 편향적이고 누가봐도 오해할수밖에 없는 방송을 보란듯이 내놓고도 사과는 커녕 게눈감추듯 쓱 수정해서 다시보기 하도록 해두고 어떤 해명이나 유족에게 사과 조차않고 있기에 이번에 반드시 삭제하도록 요청해야합니다. 삭제보다는 탐사프로라 고집피우기보다 아예 폐지해야할듯...
    여지껏 그알방송 사건보도 재조명 등의 방송에서 여태 얼마나 많은 억울한 피해자를 우롱했을지.... 불보듯 뻔합니다
    그알 방송은 유족에게 즉각 사과와 더불어 공식해명 후 삭제 강력 요청합니다!!!!

  • 라비 (2021-07-23)

    오류 투성이의 그알은 사과방송 하시고 다시보기 홈페이지,유튜브 모두 삭제요청합니다! 지난번에도 술에취한 ㅇㅇ이를 -이부분이 다른친구인데 고인의 이름을 자막에 넣어 시청자들이 오해를 사게하고 cctv원본이 있는데도 구지 비틀비틀 취한척 걸어가는 재연장면을 넣고 337에 고인을 깨워서 전화하는 재연장면을 넣고 (경찰보고서의 3시37분 달사진엔 혼자서서 전화하고 있는대요) 동석자쪽 편만드는 전문가와 프로파일러 섭외에 중립을 지키지않은 편파방송에 오류 투성이라 소설인줄요 사과방송하시고 다시보기 삭제하세요!!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