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중동 시장 뚫으러 'IDEX'로 속속 모여"

한화 '국방로봇', 기아 '소형전술차', LIG '웨어러블로봇'

정혜연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아랍에미리트(UAE)의 수도 아부다비에서 열린 'IDEX 2021' 전시회에 국내 대기업들이 참여했다. IDEX는 격년으로 열리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방산 전시회로 올해 15번째를 맞는다. 이번 전시회에는 60여개국 130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있다. 

 

한화 방산계열사는 ‘국방로봇 존’과 ‘지상장비 존’, ‘방산전자 존’ 등으로 구성된 통합 전시관을 운영해 중동 지역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방로봇 존에서는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다목적무인차량과 차륜형장갑차 탑재용 원격사격통제체계가 해외 방산전시회엔 처음으로 실물 공개된다. 다목적무인차량은 민∙군 협력과제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4륜구동 전기추진 방식의 국방로봇으로, 육군 드론봇 전투단의 시범 운용에서 △원격주행 △병사자동추종 △자율이동 및 복귀 △장애물회피 등 다양한 무인 기술을 완벽히 입증했다. 이와 함께 전장 또는 위험 지역에서 적군의 총 소리를 감지해 스스로 총구를 돌려 공격할 수 있는 인공지능 RCWS도 탑재돼 있다. 현재 6륜구동 방식의 다목적무인차량도 개발 막바지에 있으며, 올 하반기 시제품이 공개될 예정이다. 신형 다목적무인차량은 적재중량이 기존보다 3~4배 늘어나고, 최고속도와 항속거리 등 차량 임무 성능도 대폭 향상됐다는 것이 업체측의 설명이다. 

 

지상장비 존에서는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장갑차, 비호복합, 120밀리 자주박격포 등 대한민국 대표 지상무기체계들이 소개된다. 이밖에 수출형 지상장비인 타이곤(TIGON) 차륜형장갑차와 미래형 궤도장갑차 레드백(REDBACK)도 선보이며 지상장비 분야 ‘글로벌 1등 제품’을 추구하는 한화디펜스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입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산전자 존에서는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최첨단 함정전투체계(CMS)가 전시된다. CMS는 대한민국 해군이 운용하는 모든 함정과 잠수함에 탑재되는 첨단 시스템으로, 함정에 탑재된 센서와 무장 등을 통합해 전술상황 평가, 지휘결심, 무장 선택, 교전 등 해상 전투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대공방어용 레이더도 중동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M-SAM다기능레이더는 중∙저고도 대공방어용 지대공 유도무기체계에 탑재되는 핵심 장비로서, 전방위, 다표적에 대한 동시 교전이 가능한 한국 최초의 3차원 위상배열 레이더이다. 


기아차는 ‘4인승 카고’와 ‘베어샤시’ 등 차세대 소형전술차량 콘셉트카 2종을 세계 최초로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콘셉트카 2종은 현재 기아가 운영중인 소형전술차량을 기반으로 7톤급 차량 수준의 프레임 강성을 확보하고 225 마력의 엔진, 8단 자동변속기 등을 장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소형전술차량 4인승 카고 콘셉트카는 전면부에 직선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강인한 인상을 연출했고, 그릴과 헤드램프 주위에 입체적인 조형을 더해 웅장하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구현했다는 것이 기아차의 설명이다. 아울러 병력 운송 및 각종 무기 운반이 가능한 적재함을 장착, 완전 무장한 병력 8명을 포함해 약 4톤의 물자를 수송할 수 있어 다양한 전력 활용성을 갖췄다. 기아차 관계자는 "특히 이 차량이 베어샤시를 활용한 각종 기동장비 개발이 활성화된 아중동 시장에서 고객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LIG넥스원은 'IDEX 2021'에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의 핵심전력으로 불리는 ‘천궁 II’를 비롯해 대전차 미사일 현궁, 다목적 소형드론, 웨어러블 로봇, 무인수상정 등 미래 전장의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게 될 다양한 무기체계를 선보인다. LIG넥스원은 미래 육군의 핵심 전력 중 하나인 워리어 플랫폼과 각종 무인화 체계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글= 정혜연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21.02.22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정혜연 ‘세상 속으로’

hychung@chosun.com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