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 가이드북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1

대한민국 건강검진의 기준을 세운다

글 : 월간조선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
  • 스크랩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터내셔널 CEO 프로그램’으로 세계 건진센터와 글로벌 경쟁 선언

⊙ 해외 VIP와 교포들을 위한 차별화된 건강검진 프로그램 가동
⊙ 고객 개개인의 상태에 맞춘 20여 개의 건강검진 프로그램 운영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외국인 VIP와 해외교포들이 특히 많이 찾고 있다. 작년 한해 해외에서 건강의학센터를 찾은 수검자는 60개국 1800여명에 이른다. 건강의학센터는 외국인 VIP를 유치하기 위해 사전에 인프라 구축에 힘을 기울였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센터장 최윤호)의 경쟁상대는 국내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2010년 한 해 동안 미주, 러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총 60개국에서 1820명이 삼성서울병원을 찾아 건강검진 서비스를 받았다. 2009년 본격적으로 해외마케팅을 시작한 이후 30% 정도 성장한 셈이다.
 
  삼성서울병원은 해외 마케팅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외국인들이 해외에서 불편함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인터내셔널 CEO 프로그램’ 등 외국인 VIP 고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영어·러시아어·일어·아랍어 등 총 6개 국어로 홍보물과 홍보 CD, 검사안내문을 제작·배포했다. 또한 외국인 전담 코디네이터를 두어 예약과 검사, 안내 전 과정에서 외국 손님들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가 자랑하는 인터내셔널 CEO 건강검진은 해외 왕족과 부호, CEO 등 VIP를 대상으로 하는 최고급 건강검진 프로그램이다. 주요 마케팅 대상으로 극동 러시아, 카자흐스탄, 몽골의 고위층과 아랍의 부호들을 겨냥한 프로그램이다. 병원측은 잠재 수요가 충분하다고 예상하고 있다.
 
  인터내셔널 CEO 건강검진의 검사항목은 흉부 및 복부 CT(컴퓨터단층촬영), 머리 MRI(자기공명영상촬영) 및 MRA(자기공명혈관촬영), 전신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와 같은 첨단장비를 사용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검사를 진행한다. VIP가 한 번에 모든 검사를 받고 귀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심장병, 관절, 안과 등의 의학적 문제에 대해서는 삼성서울병원 과장급 의료진이 직접 병실을 방문하여 진찰과 치료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병실은 VIP용 특실을 제공하며 전담간호사와 통역사가 건강검진 내내 ‘일대 일’로 건강검진이 진행되는 2박3일간 에스코트를 한다. 검진 후에는 1년 동안 본국뿐 아니라 해외 어디서든 24시간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우리나라 대기업을 비롯해 기업체 CEO가 많이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의학센터는 CEO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어 놓았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가 많은 CEO를 위해 스트레스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앞서 2008년부터 교포들을 위한 건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 2008년에는 890명, 2009년에는 1266명의 해외 교포를 유치했다. 한 해만에 41%가 증가했다.
 
  삼성서울병원 측은 “해외 VIP나 교포의 수검자가 급증하는 것은 이들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한층 여유 있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 수준의 암 확진율 자랑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2010년에 전체 수검자 중 1.01%에서 암을 발견해 냈다. 10만명당 암 확진율로 환산하면 1000명꼴로, 2007년 전국 평균 329.6명에 비해 3배 정도 앞서는 것이다. 성별 암 발생 순위를 살펴보니 남성은 갑상선암·위암·대장직장암·폐암·전립선암 순이었으며, 여성은 갑상선암·유방암·위암·대장직장암·자궁암 순으로 나타났다. 복부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위내시경검사, 유방 초음파 등을 통해 암을 발견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종합 건강검진에서부터 질환별 특화 검진에 이르기까지 수검자의 건강 및 건강검진 이력, 가족력,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20여 개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적인 특화 검진 시스템을 갖춘 것은 질병을 조기 발견해 후속 치료 과정으로 빨리 연계해서 큰 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건강의학센터는 폐, 갑상선 등 주요 질환에 대해 10여 개의 전문 클리닉을 운영 중이다. 향후 질병 발생 위험도가 높은 수검자를 대상으로는 질병 예방을 위한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동, 영양, 스트레스 등을 접목시킨 ‘생활습관 개선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수검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돕는 서비스다.
 
  삼성서울병원 최윤호 건강의학센터장은 “이런 서비스와 건강검진 프로그램 덕분에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의 3년 이상 수검자 재방문 비율이 98%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수검자의 경우에는 검진 후 1년 반 이내에 재방문하는 비율이 30% 정도인데,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큰 수치라 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아시아를 넘는 글로벌 건강의학센터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와 인종적 특성을 고려해 맞춤 건강검진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2015년 삼성 국제진료센터 오픈을 앞두고 많은 변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 첨단 검사기기의 검사용도와 효능
 
  ● CT
  CT(Computed Tomography: 전산화단층촬영)는 환자 몸의 단면을 보는 검사로 X-선을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흉부와 복부의 질환은 CT를 이용해 검사하며 폐암과 폐의 염증성질환, 만성 기관지질환 등의 폐질환은 정밀진단을 위하여 CT를 시행한다.
 
  ● MRI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자기공명영상)는 CT의 X-선 대신 강한 자석의 힘과 전자기파를 이용한다. 특히 MRI는 뇌신경계, 척추질환, 골관절질환, 근육질환 등에 CT보다 먼저 이용되며,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뇌의 암이나 염증질환에도 유용하다.
 
  ● MRA
  MRI는 인체조직, 살 뼈, 신경계통을 보는 데 비해 MRA는 인체의 혈관을 보는 데 사용한다. MRI와 같으나 검사법이 달라 혈관부위만 하얗게 영상화한다. 주로 뇌졸중과 같이 뇌혈관계, 복부혈관, 사지혈관 등을 관찰할 때 사용한다.
 
  ● PET
  PET(Positron Emission Tomography·양전자방출단층촬영)는 원자핵 상태가 불안정하여 자연붕괴하면서 양전자를 방출할 때 나오는 방사선을 검출함으로써 진단에 이용하는 기술이다.
  PET는 각종 암환자와 심근질환자, 신경질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하게 된다. 특히 암의 조기검진과 전이 여부를 판정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 무조건 CT나 MRI가 좋은가
  CT나 MRI 또는 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가 무조건 우선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위암의 진단에는 위장촬영이나 내시경 검사가 더 정확하고 폐결핵이나 폐렴은 흉부 X선으로 어느 정도 충족되고 골절이나 골암의 진단은 X선 사진으로 충분하다. 다른 검사나 X선 검사로 진단이 안되는 경우나 불충분한 경우에 CT나 MRI를 이용하며, 치료를 위해 암이 퍼진 정도나 다른 합병증 등을 진단하는 데 CT나 MRI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비싸다고 만능이 아니라는 뜻이다.
 
  첨단 기술 도입한 명품 건강의학센터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수검자들이 장시간의 검사 동안 급한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센터 전 지역에 WiFi를 설치했다. 건강검진 접수 등의 업무에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다. 최윤호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1994년 설립 당시, 일률적인 패키지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최초로 일대 일 맞춤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의료문화를 선도해 왔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토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관리에 기여하는 명품 건강의학센터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7

지난호
전자북
별책부록
프리미엄결제
2020년4월부록
정기구독 이벤트
  • 지난호
  • 전자북
  • 별책부록
  • 정기구독
도서출간 배너
  • 월간조선 2018년 4월호 부록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