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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상흔 ‘재(嶺)너머 이야기’

무개념 시리즈 1탄- 景福宮

이상흔  월간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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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宮에서 뚝 떨어져 나온 채 외롭게 서 있는 景福宮의 동십자각. 해방된 지가 65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동십자각을 이렇게 방치해놓고 있다. 東십자각은 宮闕(궁궐)에서 闕(궐)에 해당하는 중요한 건물로 宮과 항상 함께 존재해야한다. 지금처럼 宮에서 떨어져 나온채 방치되어서는 안되는 건물이다. 그나마 西십자각은 아예 사라지고 없는데도 복원조차 하지 않고 있다.

참고로 日本과 독일은 2차 대전 때 파괴된 건축 문화재의 경우 대부분을 원상복구 했다. 우리는 일제가 식민지 시절 악랄하게 파괴하거나 훼손한 건축 문화재를 대부분 그 상태로 방치하고 있다. 서울 4대문의 하나인 西大門이 아직도 복원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우리의 문화재 인식 수준을 잘 보여준다.



舊韓國 시기 동십자각의 원래 모습. 뒤쪽으로 담장을 따라 建春門(건춘문)이 보이고, 담장 앞에는 개천이 흐르고 있다.



경복궁의 코 앞에 들어서고 있는 대형 빌딩. 원래 문화재 가까이에는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도록 한 법이 있지만, 시민들의 마음 속에 진정으로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이처럼 있으나마나 한 법이 된다.



경복궁 무개념의 하일라이트인 경복궁 주차장. 주차장 터는 東宮이 있던 곳으로 하루속히 복원을 해야 하는 중요한 곳임에도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무리 먹고 살기 힘든 후진국이라도 자기나라 正宮 한 복판에 대형 주차장을 지어놓은 나라는 없을 것이다.

궁궐 옆구리를 트고, 관광버스와 차량이 궁궐안에 드나들게 하는 것 자체가 몰상식이다(문제는 그게 몰상식인지 모른다는 데 있다). 문화재청 직원에게 체코 프라하성이나 중국의 자금성, 기타 유럽의 여러나라 궁궐에 한번 가보기를 권한다. 어느 나라에서 자국의 궁궐을 헐어 도로를 만들고, 궁궐 안에 대형 주차장을 만들어 관광객이 차를 끌고 들어갈 수 있게 해놓았는지....



시간을 기다리지 말고 철거해햐 할 국립민속박물관의 모습. 건물 계단은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를, 난간은 경복궁 근정전을, 지붕은 속리산 법주사 팔상전을 본 따지은 건물로, 한마디로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꼴불견 건물 1위라고 할 수 있다. 건물 자체의 미적 감각도 형편없지만, 경복궁을 결정적으로 망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철거해야 할 건물이다. 두 말할 필요도 없이 철거한 자리에는 원래 궁궐 건물을 복원해야 한다.



(조선일보 DB 사진)

이 외에도 경복궁의 뒷쪽 부지를 차지하고 있는 靑瓦臺 건물도 무개념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市廳 광장이나 남대문쪽에서 경복궁을 바라보면 청와대 건물이 경복궁을 우악스럽게 짓누르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21세기 문명화된 민주 국가에서 국가 원수가 음습하게 산 밑에서 그것도 궁궐 뒷마당에 거처를 지어 놓을 이유가 없다. 청와대는 경치 좋은 한강변이나, 여타 시민들이 접근하기 쉬운 밝은 곳으로 옮겨 짓고, 현재 자리는 경복궁에게 돌려주는 것이 옳다.

이곳 기자수첩에서 따로 지적한 적이 있지만, '청와대'라는 이름도 미국의 백악관을 본 따 지은 것으로 하루속히 버려야 한다. 주체성이 없고, 아무 뜻도 없는 무개념의 이름이기 때문이다.

최근 광화문 한복판에 들어선 世宗大王 동상도 너무 커서 경복궁을 가리고 있다. 경복궁으로 가야할 시선을 동상이 가로막고 있다. 동상을 이렇게 크고 우악스럽게 만들어 세울 줄은 정말 상상도 못했다. 세종대왕 동상은 현재의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 부근에 아담하게 세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나마 세종대왕 이름은 한글로 새겨놓아 수많은 일본, 중국 관광객이 "저거 누구냐" 하는 모습이다. 설사 한글로 이름을 새겼더라도 그 아래 좀 작게라도 漢字로 '朝鮮 4代 國王 世宗大王像'이라고 써 놓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지금이라도 세종대왕의 한자 이름을 써 넣어야 한다.)

경복궁을 걷다 보면 개념없이 방치한 모습이 너무 많아 차마 눈뜨고 보기 힘들 지경이다. 하지만 나머지 문제는 차츰 해결하기로 하고, 위에서 지적한 경복궁 주차장과 민속박물관 철거, 동서십자각 복원 문제만 해결해도 경복궁의 얼굴이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이다.

경복궁은 서울의 얼굴이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얼굴이기 하기 때문에 무조건 최고로 아름답게 원형대로 복원해야 한다. 경복궁의 참모습을 찾아주는 것은 500년을 유지한 王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자, 문화와 역사를 대하는 우리 의식 수준의 척도이기도 하다.
입력 : 201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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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al@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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