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경제

청량리역 롯데캐슬의 가치는?

주변 시세에 큰 영향 받을 듯

이정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사진=롯데건설
요즈음 서울 동북권 청약 시장에서 가장 핫한 곳은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주상복합아파트이다. 지난 7월 19일 문을 연 견본주택은 무더위에도 개관 3일간 방문객 3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아파트는 지하 7층~지상 최고 65층 5개 동에 아파트를 비롯해 오피스텔, 오피스, 호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개 동에 총 1425가구 규모로 지어지는데, 조합원 몫을 제외한 전용면적 84~177㎡ 1,263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향후 청약 일정은 7월 2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5일 1순위 해당지역, 26일 1순위 기타지역, 29일 2순위 청약 순으로 진행한다. 당첨자는 내달 2일 발표 예정이며,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당첨자 대상 정당계약이 진행된다.
서울 동북권 청약에 대한 관심이 깊은 가운데 《대한민국 청약지도》, 《똑똑한 부동산 투자》 등 청약 시장 관련 저술과 강연을 해온 정지영(아임해피)씨에게 청량리역 롯데캐슬 청약에 대해 물었다.
 
- ‘청량리역 롯데캐슬SKY-L65’의 가치는.
“청량리역 롯데캐슬(청롯)은 강북에 스카이라인을 바꾸는 초고층주상복합이다. 청롯 뿐 아니라 주변에 해링턴플레이스, 한양수자인 등이 있어 향후 11개의 동으로 주거와 복합 상권까지 새롭게 들어서게 된다(총 2,586세대). 청량리역은 기존 지하철1호선, 경춘선, ITX-청춘 등 많은 노선이 있고 향후 GTX B,C노선까지 들어오면 10개의 노선이 지나간다. 이 근처  랜드마크 아파트가 없어 향후 청롯이 랜드마크 아파트가 될 수 있다. 다만 근처 일자리가 없기에 직주근접은 아니다.”
 
- ‘분양가’는 적절하나.
“분양가는 해링턴플레이스, 한양수자인하고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금액으로 분양가가 산정되었다. 주변 2단지가 완판이 되었기에 무난히 완판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만 분양가 이외에 확장비, 이자, 옵션비 등 포함한다면 결코 저렴한 단지는 아니다.”
 
- 투자 가치는.
“분양가의 60% 정도 내 돈이 있어야만 입주가능한 아파트이다(분양가 9억이라면 5억 이상). 투자가치라는 것은 ‘자기돈 대비 수익률’로 생각해야 한다. 내 집 마련이라고 생각하면 가치는 있을 것이다. 입주 시 입주물량이 많고 소유권이전 전매금지단지이기 때문에 많은 물량을 단시간에 소화를 해야 한다. 향후 입주 시 상승여력이 조금은 떨어질 것이다. 다만 주변시세가 오른다면 단번에 오를 단지이기 때문에 대외적인 경제 사정과 부동산 시세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
 
- ‘청약’에서 주의할 사항은.
“이번 청약은 투기과열지역 내 분양이기 때문에 전용면적 84㎡이하는 100% 가점제, 84㎡이상은 50% 가점제 + 50% 추첨제이다. 분양가 9억 이상일 경우 중도금대출을 시공사에서 알선할 예정이다. 다만 중도금 6회 차중 1,2회차는 자기납부(자납)을 해야하므로 단기간에 돈이 많이 필요하다. 대출을 낼 경우 무주택자는 상관없지만 1주택자는 처분을 조건으로 대출이 나온다.”
 
- 당첨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은.
“청약당첨가능성을 높이려면 남들이 안 좋아하는 타입에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비선호로 생각되는 북향, 탑상형 등에 청약하면 된다. 특별공급의 경우 다자녀(3명)이면서 신혼부부특공일 경우 당첨 확률이 올라갈 것이다.”
 
 

입력 : 2019.07.23

조회 : 3281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이정현 ‘블루오션을 찾아서’

johnlee@chosun.com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