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문화

특종, 현장취재, 고급담론 3박자를 두루 갖춘 <월간조선> 10월호가 나왔습니다

'광주헬기사격은 없었다' '이병호 국정원장 시절의 대북 공작과 대량 탈북', 특집 '민족을 다시 생각한다' 등

배진영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잡지는 한자로 쓰면 ‘雜誌’입니다. 잡다한 얘기, 다양한 얘기를 많이 담은 책이라는 얘기겠지요. 영어로는 ‘magazine’입니다. 탄창도 ‘magazine’이지요. 탄창에 총알을 장전하듯, 얘깃거리들을 장전해 놓았다는 의미일까요?

이번 <월간조선> 10월호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장전해 놓았습니다. 특종과 현장취재, 고급담론이 아주 잘 어우러졌습니다.

특종1.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만들어진 ‘5.18광주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에서 5.18 당시 헬기 조종사들의 증언록을 입수했습니다. 조갑제 전 <월간조선> 사장님의 특종입니다. 5.18 당시 헬기 조종사들은 헬기에서 벌컨포 사격을 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인명 피해가 날 것을 우려해 상사들의 헬기 사격 지시에 결사적으로 저항했습니다. 결국 헬기 사격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조위는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헬기 사격 지시가 있었으니, 사격이 있었던 거다’라는 논리인 거죠. 헬기에서 벌컨포 사격 시범이나 해보고 그런 결론을 내린 건지...

특종2. 최우석 기자가 국정원 슈퍼컴퓨터에서 잠자던 고위층 탈북현황 비밀문건을 입수했습니다. 2016년 4월 류경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후 그해 10월까지 6개월간 태영호 전 주영북한공사를 비롯한 북한 핵심계층 인사들이 도미노 탈북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이 탈북한 데에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국군의 날 경축사를 통해 ‘우리는 북한 당국의 간부들과 모든 북한 주민들’에게 “통일은 여러분 모두가 어떠한 차별과 불이익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며 행복을 추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특종3. 조성호 기자가 입수한 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항소이유서’와 ‘항소보충이유서’ 등도 최우석 기자의 기사와 맥을 같이합니다. 북한은 이병호 전 원장을 ‘테러리스트’라며 북한으로 보내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병호 전 원장은 “북한 내 자생적인 저항집단에게 돈을 주고 여건도 만들어주었는데, 그런 시도가 중간에서 발각되는 바람에 제가 북한의 최고존엄의 생명을 해치려는 테러리스트가 되고 김정은이 저를 지구 끝까지 따라가서 죽이겠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상황을 보면, 최순실 사태의 와중에서 왜 북한이 그렇게 박근혜 정권 타도를 외쳐댔는지가 짐작이 갑니다.

막내 신승민 기자는 강원도 횡성에 은거하고 있는 정윤회씨를 만났습니다. 주민들 사이에서 ‘보통 사람’으로 잘 어울리면서 지내고 있다네요.

원래 <월간조선>은 고급 담론지(談論誌)로 출발했습니다. 그런 전통을 살려 종종 역사나 현실에 대해 생각해 보는 특집을 마련하곤 했는데, 지난 수년간 그 전통이 좀 끊긴 감이 있습니다. 이번에 그 전통을 되살리려 <‘민족’을 다시 생각한다>라는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마침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순안공항에서 의장대 사열을 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네요. <‘민족’을 다시 생각한다> 특집은 바로 그 ‘우리 민족끼리’라는 주술에 메스를 대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날 유령처럼 한반도를 떠도는 ‘민족’이란 무엇일까요? 삼국시대나 조선시대 사람들에게도 ‘우리는 한민족’이라는 생각이 있었을까요? ‘민족’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생겨나 우리나라에 들어왔을까요? ‘민족’이라는 개념은 오늘날 우리의 대외정책이나 대북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이런 문제들에 대해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서명구 박사, 박순교 박사, 박상후 전 MBC부국장 등이 좋은 글을 주셨습니다. 이런 묵직한 주제에 대해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글을 쓰실 수 있는 분들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는 장하성 정책실장의 책 <왜 분노해야 하는가>를 통렬하게 비판했습니다. 신 교수는 ‘왜곡된 통계, 일방적 해석과 선동이 여과 없이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경전이 되었다'고 비판합니다.

얼마 전부터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글과 동영상이 있습니다. 리샤오(李曉) 중국 지린대 경제학원장 겸 금융학원장(대학원장)의 졸업강연입니다. 리샤오 원장은 이 강연에서 미중 무역전쟁에서 중국이 이길 수 없는 이유를 냉철하게 분석하면서 중국인들에게 무역전쟁의 와중에 선동적 민족주의에 휘말려들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에서는 지난 8월 한 달 동안 중국 관련 기사나 칼럼에서 이 강연 내용을 5번이나 인용했습니다. 이 강연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에 관한 부분을 전문 번역, 소개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본질과 중국의 한계를 보여주는 좋은 글입니다. 반면에 중국에 이런 지성인이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이런 사람들 때문에라도 중국을 쉽게 무시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태완 기자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초 주사파의 위험을 소리 높여 경고했던 박홍 신부(전 서강대 총장)를 인터뷰했습니다. 투병 중이신데, 아주 위중한 고비까지 갔다가 다행히 회복되셨다고 하네요.

김 기자는 ‘원전 폐쇄’의 모범국(?)인 독일의 문제점을 파헤친 책 <대한민국 블랙아웃>을 쓴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 인터뷰도 했습니다. 원전폐쇄-태양광 발전은 결국 정부보조금을 따먹는 기생(寄生) 사업자들을 양산해 내고 산업경쟁력을 악화시킨다는 얘기입니다.

문갑식 전 편집장, 최우석-조성호 기자, 박희석 기자는 터키, 네팔, 키르기스스탄의 민주화와 언론의 역할에 대한 기사를 썼습니다. 민주화 이후에도 정권이 비판언론을 억압하는 모습들이 남의 얘기 같지 않습니다.

중동전문가인 박현도 박사는 에르도안의 터키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국뽕’ 맞은 포퓰리스트 정치인이 국가를 어떻게 해체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또한 남의 얘기 같지 않네요.

김장수 제3정치연구소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 급락하고 있는 이유를 명쾌하게 분석했습니다. 이춘근 박사는 미국의 중간선거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글을 주셨습니다. 트럼프가 중간선거 때문에 북한에 유화책을 펴고 있다는 일반적인 보도와는 다른 시각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권세진 기자는 ‘국민센터’ 강다니엘의 향후 행보에 대한 기사를 썼습니다. ‘뉴스의 인물’로는 짧지만 방탄소년단(BTS)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 <월간조선>도 이런 기사를 다룰 줄 알고, 젊은 세대에게 다가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력 : 2018.09.18

조회 : 7823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배진영 ‘어제 오늘 내일’

ironheel@chosun.com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습니다. 2000년부터 〈월간조선〉기자로 일하면서 주로 한국현대사나 우리 사회의 이념갈등에 대한 기사를 많이 써 왔습니다. 지난 7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이 이룩한 성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내용을 어떻게 채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2년 조국과 자유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45권의 책을 소개하는 〈책으로 세상읽기〉를 펴냈습니다. 공저한 책으로 〈억지와 위선〉 〈이승만깨기; 이승만에 씌워진 7가지 누명〉 〈시간을 달리는 남자〉 등이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제가 읽은 책들을 소개하면서 세상과 역사에 대한 생각을 독자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댓글달기 3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국민센터 (2018-09-18)

    월간조선에서 강다니엘의 향후 행보에 관한 기사를 보게 되다니 반갑습니다. 2019년 압도적인 퍼포먼스 실력을 갖춘 대형 솔로 댄스 가수의 탄생을 기대해 봅니다.

  • lola (2018-09-18)

    시사 뉴스들 사이에서 강다니엘의 2019년 솔로 행보 기대 뉴스라니, 대박!!
    기사 기대됩니다!

  • ㅇㅇ (2018-09-18)

    강다니엘 솔로 염원 기사 기대돼요!!! 꼭사볼게요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