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1. 문화

미국 네티즌이 선정한 ‘크리스마스 캐롤 베스트 10’

[阿Q의 ‘비밥바 룰라’] 한국인과 미국인이 좋아하는 캐롤 차이는?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본문이미지

미국 네티즌의 인기투표로 정하는 순위 사이트 ‘탑텐스(www.thetoptens.com/best-christmas-songs/)에서 최고 크리스마스 캐롤 베스트 10을 선정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캐롤이 아니라 미국 네티즌들이 좋아하는 곡이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차이를 드러내는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몇 해 전 발매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캐롤 40》(소니 뮤직)에는 이런 노래들이 실렸다.
왬의 "Last Christmas", 보니 엠의 "Mary's Boy Child/Oh My Lord", 사이먼 앤 가펑클의 "Go Tell It On The Mountain", 존 덴버의 "Rudoph The Red Nosed Reindeer", 호세 펠리치아노 "Feliz Navidad", 엘비스 프레슬리 "Blue Christmas", 밥 딜런의 "Must Be Santa", 모던 토킹의 "It's Christmas", 마이클 볼튼의 "White Christmas", 토니 베넷의 "Winter Wonderland", 아레사 프랭클린의 "Joy To The World" 등이 앨범에 담겼다.

미국 네티즌들은 어떤 캐롤을 즐겨 들을까.
 
본문이미지
순위 사이트 톱텐스(www.thetoptens.com)’
1위는 "징글벨락(Jingle Bell Rock)"-Bobby Helms
 
1957년 10월 바비 헬름스(Bobby Helms)에 공개됐다. 미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캐롤송.
많은 이가 이 노래를 불렀으나 바비 버전이 가장 널리 알려졌다.
곡명이나 가사는 크리스마스 캐롤의 뿌리인 "징글벨"을 토대로 한다. 크리스마스 날이면 각 방송사마다 틀어대던 영화 <나홀로 집2(Home Alone2 O.S.T)>에도 이 곡이 나온다. (Helms' original version charted at No. 13 on Billboard's Most Played C&W by Jockeys chart)
 
 
2위는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3위는 "Waiting for Christmas"
4위는 "Silent Night - Josh Groban"
 
 
오스트리아의 교회음악가 프란츠 그루버와 가톨릭 사제인 요제프 모어가 곡을 만들었다. 온 세계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물론, 비신자들까지도 즐겨 부르는 캐롤송이다.
한국에서는 1950년경부터 대대적으로 보급됐다.
 
1800년대 오스트리아의 음악도시 잘츠부르크에서 약 20km 떨어진 오베른도르프(Oberndorf)라는 조그마한 마을에 그루버와 모어 신부가 살았다. 1818년 크리스마스 축제를 얼마 앞두고 당시 26세인 모어 사제는 그루버 선생에게 축복이 가득한 성탄 전야에 모여들 마을 사람들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무엇인가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그루버도 좋은 생각이라며 찬성을 했고, 이 제안은 곧 실행에 옮겨졌다.
 
모어 사제는 모든 사람이 조용하게,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로 했다. 그는 그동안 해마다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느꼈던 감정을 토대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Stille Nacht Heilige Nacht)"으로 시작되는 노랫말을 만들었다. 이 노랫말은 6절로 되어 있는데 1절은 다음과 같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Stille Nacht, heilige Nacht!
  어둠에 묻힌 밤. Alles schläft, einsam wacht
  주의 부모 앉아서 Nur das traute hochheilige Paar.
  감사 기도 드릴 때 Holder Knabe im lockigen Haar,
  아기 잘도 잔다. Schlaf in himmlischer Ruh'
  아기 잘도 잔다. Schlaf in himmlischer Ruh'
 
본문이미지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은 크리스마스날 가장 많이 불리는 곡이다.
1차 세계 대전이 발생 중인 19141224일 크리스마스 이브에 벨기에의 이프르에서 영국과 독일 간의 전쟁 중 독일군의 한 병사가 크리스마스 캐롤인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을 불렀는데, 이를 들은 영국 군사들이 환호하자 독일군이 노래를 다 끝마친 후 독일군 장교가 나와 영국군 하사와 악수를 하여 정전을 맺었다. 이를 크리스마스 정전이라 한다.
 
5위는 "White Christmas"
6위는 "Rudolph the Red Nose Reindeer"
 
'루돌프 사슴코'만큼 한국인이 사랑하는 캐롤송이 또 있을까. 원제는 '루돌프 빨간코의 순록(Rudolph the Red-Nosed Reindeer)'. 빨간 코가 노래의 포인트다. 일본에서는 새빨간 코의 루돌프 사슴은, 언제나 모두의 웃음거리(まっなおのトナカイさんは いつもみんなのわらいもの)”로 시작한다. 미국과 일본 가사에는 모두 빨간이란 말이 들어 있는데 우리 가사엔 빠져 있다. 흥미롭다.
 
"루돌프, 빨간 코의 순록"은 실화다. 1939년 미국 시카고의 통신판매사 몽고메리 워드에 근무하는 로버트 메이(루돌프)가 회사의 선전용 아동서 《Rudolph the Red-Nosed Reindeer》를 만든 것이 기원이다. 이 책에 근거, 1948년 뉴욕 태생의 미국인 작곡가 죠니 마크스가 작사작곡, 1949년 진 오트리가 불러 노래는 히트를 친다.
당시 레코드가 200만 장 팔렸고,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했다. 일본에선 1959년에 번역됐고 이후 한국에도 소개된다. (영남대 최재목 교수의 <산타클로스코카콜라레드컴플렉스를 생각하다> 참조)
 
 
 7위는 "Do They Know Its Christmas - Band Aid"
 
영국 팝 뮤지션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곡이다. 에티오피아 난민을 돕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만들었다. 1984년 12월 3일 영국에서 처음 공개됐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 가장 빨리 판매된 앨범으로 기록돼 있다.
1984년 그해에만 300만 장 이상이 판매됐다. 그전에 갖고 있던 폴 매카트니의 기록(Wings's "Mull of Kintyre" as the biggest-selling single of all time in the UK)을 깨뜨렸다.
밥 겔도프, 조지 마이클, 보노(U2), 폴영, 필 콜린스, 듀란듀란, 보이 조지(컬처 클럽), Kool & the Gang, Ultravox, 등 당대 최고 뮤지션이 참여했다.
 
8위는 "Last Christmas - Wham!"
 
작년 12월 25일 팝스타 조지 마이클(George Michael, 1963~2016)이 53세 나이로 사망했다. 사인은 심부전증. 그가 우리 곁을 떠난 지 꼭 1년이 된다. 앤드루 리즐리(Andrew Ridgeley)와 왬!(Wham!)의 멤버로 활약하다 솔로로 독립한 그는 빼어난 가창력의 소유자이자 싱어송 라이터로서의 작곡 능력, 당대의 섹스 심벌(털이 많은 가슴을 드러내곤 했다)로서 19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 최고 인기를 누렸다.
왬 결성 당시엔 앤드루 리즐리의 인기가 더 많았으나 얼마 후 조지 마이클에게 모든 찬사가 돌아갔다. 그의 미성(美聲)은 누구도 흉내 내기 어려워, ‘따라 부르기 힘든 가수’로 손꼽혔다. 또 런던 출생의 백인이면서 흑인 감성이 묻어나는 R&B의 ‘완급’까지 소화할 수 있는 성량을 타고났다. 한국인에게 특히 사랑받았던 곡이 바로 'Last Christmas'다. 조지 마이클이 크리스마스 날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다.
 
 
 9위는 "Jingle Bells"
10위는 "Santa Claus Is Comin' To Town - Mariah Carey"
 
'Santa Claus Is Comin' to Town'은 존 프레드릭 코트와 헤븐 길레스피가 작곡했다. 1934년 11월 한 라디오 쇼에서 공개됐다. 공개되자마자 50만 장 이상이 팔려 나갔다. 하루 동안 3만 장이 팔렸다는 기록도 있다. 이 노래는 200명 이상의 아티스트들이 불렀을 정도다. 브루스 스프링스턴, 프랭크 시나트라, 마이클 잭슨이 어린 시절 참여했던 잭슨5, 크리스탈스(The Crystals) 등이 불렀고 그중에서도 머라이어 캐리가 부른 버전이 대중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본문이미지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You better watch out (넌 조심하는 게 좋을 거야.)
You better not cry (넌 울지않는 게 좋을 거야.)
You better not pout I'm telling you why (넌 삐쭉거리지 않는 게 좋을 거야. 내가 그 이유를 알려 줄게.)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산타클로스가 우리 마을에 오시거든.)
He's making a list (그는 목록을 만들었어.)
He's checking it twice (그는 두번이나 체크를 하지.)
He's gonna find out Who's naughty or nice (그는 누가 나쁜 애인지 착한 애인지 찾아 낼 거야.)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산타클로스가 우리 마을에 오신대.)
He sees you when you're sleeping (그는 너가 언제 자는 지도 알고 있어.)
He knows when you're awake (그는 너가 언제 깨어있는 지도 알고있어.)
He knows if you've been bad or good (그는 너가 나쁜 일을 하는 지 좋은 일을 하는 지도 알고 있어.)
So be good for goodness sake (그러니까 좀 더 착해지렴.)
So you better watch out (그러니까 넌 조심하는 게 좋을 거야.)
You better not cry (넌 울지않는 게 좋을 거야.)
You better not pout I'm telling you why (넌 삐쭉거리지 않는 게 좋을 거야 내가 그 이유를 알려줄게.)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산타클로스가 우리 마을에 오시거든!)
 

입력 : 2017.12.25

조회 : 5130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김태완 ‘Stand Up Daddy’

kimchi@chosun.com
댓글달기 0건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