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인천 계양을 판세, 뒤집어지나?

이재명 45.8%, 윤형선 49.5%로 처음으로 오차 범위 내에서 이재명 뒤지는 여론조사 결과 나와

배진영  월간조선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사진=뉴스1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나선 인천 계양을(乙)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이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에게 뒤진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5월 21일 나왔다. 오차 범위 내이기는 하지만, 이 후보가 윤 후보에게 뒤진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론조사기관 에스티아이가 지난 5월 19~20일 계양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8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율은 45.8%,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 지지율은 49.5%로 나타났다. 두 후보 간 지지율 차이는 3.7%포인트로 오차범위 내(95% 신뢰수준에 ±3.3%포인트)로 나타났다.

현재 지지 후보를 계속 지지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재명 지지층의 93.3%, 윤형선 지지층의 92.4%가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당선가능성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가 49.8%, 윤형선 후보가 45.9%로 나와 이재명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에스티아이 이준호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의 초반 판세는 의외로 오차범위내 혼전으로 드러났다”며 “정권안정론에 점차 무게가 실리는 전국적 흐름에 계양을 보선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계속 지지의사가 두 후보 모두 90%를 넘겼고, 부동층은 4.8%에 불과했다”며 “현 지지층을 얼마나 투표장으로 끌어내느냐에 성패가 달렸다. 결국 투표율, 특히 2030의 투표율이 양 후보의 최대 관건이다”라고 내다보았다. 이 대표는 “윤 후보의 초반 선전은 역으로 계양을 지역의 민주당 전통적 지지층의 결속을 자극할 가능성도 충분하다”며 “남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누구도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형선 후보가 거물인 이재명 후보를 앞서는 것은 1997년 계양에서 내과병원을 연 이래 지역기반을 다져왔지만 송영길 전 의원에게 국회의원 선거에서 3차례 낙선했던 경력이 지역민들에게 호소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25년 vs.25일'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인천광역시장 선거와 관련해서는 47.0%를 얻은 유정복 국민의힘 후보가 41.1%를 얻은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 성격’에 대한 질문에서는 ‘국정안정-여당지지’ (50.7%)가 ‘정부견제-야당지지’ (43.8%)보다 높게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잘하고 있다’(50.1%)가 ‘잘못하고 있다’(38.7%)를 앞섰다. ‘정당 지지도’에서도 44.6%를 얻은 국민의힘이 35.7%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 5월 19~20일 / 조사 대상 : 계양구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880명 / 휴대전화 가상번호 자동응답 방식 / 95% 신뢰수준 최대표본오차 ±3.3%p / 응답률 6.4% /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입력 : 2022.05.21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배진영 ‘어제 오늘 내일’

ironheel@chosun.com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습니다. 2000년부터 〈월간조선〉기자로 일하면서 주로 한국현대사나 우리 사회의 이념갈등에 대한 기사를 많이 써 왔습니다. 지난 7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이 이룩한 성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내용을 어떻게 채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2년 조국과 자유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45권의 책을 소개하는 〈책으로 세상읽기〉를 펴냈습니다. 공저한 책으로 〈억지와 위선〉 〈이승만깨기; 이승만에 씌워진 7가지 누명〉 〈시간을 달리는 남자〉lt;박정희 바로보기gt; 등이 있습니다.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