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ewsRoom Exclusive

美 롤링스톤 ‘올해 베스트 노래 50’ 중 K-팝 자리는?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kimchi@chosun.com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미국 음악매체 《롤링스톤》이 The 50 Best Songs of 2021를 발표했다. 홈 페이지 캡처.

미국의 전문 음악 매체 《롤링스톤》이 The 50 Best Songs of 2021를 최근 발표했다.


흥미를 끄는 것은 K-팝의 ‘자리’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트와이스(Twice)의 ‘The Feels’가 50위, 에픽 하이의 ‘Rosario’가 40위, BTS의 ‘Butter’가 16위였다. 미국을 흔든 인기곡 50곡 중에서 3곡의 K-팝이 포함된 사실은 대단한 성과다.


BTS의 ‘Butter’는 미국의 또 다른 음악 매체 컨시퀀스 오브 사운드(Consequence of Sound)가 선정한 ‘올해의 노래 50’(Top 50 Songs of 2021)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앞서 BTS는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첫 1위를 안겨준 ‘Dynamite’로 2020년 《롤링스톤》의 ‘베스트 송 50’ 가운데 7위였다.


《롤링스톤》이 소개하는 3곡의 설명은 이렇다.

 

화면 캡처 2021-12-26 144539.jpg

 

50위 : Twice, 'The Feels'


9인조 걸그룹 트와이스는 K-팝의 높은 기준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밝은 색, 그리고 재미있는 안무를 전문으로 한다. 디스코 팝 트랙 ‘The Feels’는 이 그룹의 첫 번째 영어 오리지널 싱글이었고 서구 시장의 관심을 받을 만했다. ‘The Feels’는 디스코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곡으로 능수능란한 베이스 라인, 기발한 보컬 편곡, 그리고 한 해 동안 가장 활기찬 후렴구가 있다. “Boy, I, Boy, I, Boy, I, I, Boy, I know, I know, I know, I know, I know, I know, you know things”가 하루 종일 머릿속에서 반복될 것이다.

 

 

화면 캡처 2021-12-26 150259.jpg

 

40위 : Epik High feat. CL and ZICO, 'Rosario'


K-팝에서 흔한 과한 프로듀싱과 후크 없이도 충실하게 음악적 깊이를 담아냈다.  리드미컬한 트랩 비트와 플라멩코 스타일의 기타 사운드 위로 쌓아 올린 노랫말이 인상적인 세 아티스트가 주고받듯 전하는 메시지에는 K-팝 가수들이 따라올 기준을 정했다. CL은 반항적인 후렴구를 통해 “Out of my way, I am a legend and I’m here to stay”라고 말한다. 신인 아티스트 여러분, (에픽 하이에) 주목하세요.

 

 

16위 : BTS, 'Butter'


BTS는 매끈한 비트, 햇살 같은 하모니, 파티 랩, 점프 업 코러스 등으로 아낌없는 즐거움을 안긴다. 방탄소년단의 메가 히트곡 ‘Dynamite’와 비슷한 디스코 그루브를 타고 있지만, 승리 관련 노래로 모든 사람들에게 빛을 발할 기회를 준다.

 

 

한편 The 50 Best Songs of 2021 가운데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10. Noname, 'Rainforest'

9. Adele, 'I Drink Wine'

8. Rauw Alejandro, 'Todo de Ti'

7. Billie Ellish, 'Happier Than Ever'

6. Silk Sonic, 'Leave the Door Open'

5. Lucy Dacus, 'VBS'

4. Lil Nas X, 'Montero (Call Me By Your Name)'

3. Olivia Rodrigo, 'Drivers License'

2. Taylor Swift, 'All Too Well (10 Minute Version)'

1. Wizkid feat. Tems, 'Essence'


 

입력 : 2021.12.26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Room 인기기사
Magazine 인기기사
사진

김태완 ‘Stand Up Daddy’

kimchi@chosun.com
댓글달기 0건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

-